부산 업사이클환경교육지도사 강사양성과정 2025 사상도서관 평생학습 개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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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ria 작성일25-03-22 16:54 조회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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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강사양성과정 교수법을 강의하는 윤에듀케이션 대표박윤희 강사입니다~^^오늘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원과 함께하는 교수법을 진행하고 왔는데요~^^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진행하는 K-디지털 교직훈련과정은 고용노동부 지원사업으로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에 투입될 강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강사 양성을 진행하는 과정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교수법에 관한 내용 중에서도 학습자의 흥미 수준 파악에 대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강의를 진행할 때에이 강의가 성공하느냐 아니냐의 50%는 처음부터 참가자의 관심을 어느 정도 집중시키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강의가 시작되고 모든 참가자들은 어쩌면 저마다 스스로에게 묻고있는지도 모릅니다. '이 강의 내용이 나한테 무슨 소용이지?''강의 내용이 어떻게 내 일을 쉽고 빠르고 편하게 만들어주는 걸까?''이 강의를 듣는 것이 나에게 강사양성과정 무슨 유익이 있지?'위의 세 가지 질문은 아마도 참가한 사람이나 강의를 권한 사람이나혹은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이나 모두 똑같이 하고 있을것 같습니다.^^한마디로 위의 세가지 질문은 '이 강의를 지원하거나 참여하면 도대체 어떤 유익이 있을까?'에 대한 내용으로 요약될 것 같습니다.^^창의적 교수법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밥 파이크는 이렇게 다양한 니즈의 사람들을 흥미 정도에 따라 4가지 분류로 나누었습니다. 포로-휴가자-교제자-학습자교육포로~~~~아~~~~ 낯설지 않네요~~~ㅎㅎㅎ강의를 하다보면 많이 만나는 학습자 유형이 포로 유형인데요~^^이 포로분들은 강제로 이끌려 온~그곳에 자발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싶은?ㅋㅋㅋ강의실에 있는 순간 자체가 힘들고고문의 시간처럼 느껴지는 참가자 유형입니다.^^휴가자는 교육 참여를 휴식으로 인식하는 유형입니다. 일단, 업무에서 해방되었다는 탈출하였다는 인식으로 인해서 강사양성과정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보다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유형입니다.^^교제자는 교육에 참여하는 순간들이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라고 인식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유형은 강의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온 사람입니다. 학습자 유형이야 이미 학습을 하고자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참여를 하고 있으니, 강의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장 감사하고, 고마운 부류지요~^^하지만 우리가 강의 현장에서 어떻게 늘 학습자운이 좋을 수 있나요?그리고 학습자 유형은 1/4이니, 더 많은 비율의 나머지 참가자 유형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하지만 교육의 실제에서 참석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퍼펙트한 강사양성과정 환경을 만드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면 이러한 학습자의 흥미 정도가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강의하는 사람들은 흥미를 돋우기 위해서 강의 처음에 제일 먼저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요?그건 바로 이들의 기대감을 어떻게 극대화시켜서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일텐데요.여기서 우리가 생각해볼만한 부분은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논쟁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 논쟁하지 않는다.다시 말해, 어떤 누군가가 이것은 사실입니다라고 말한다면 그게 다른 사람에게는 사실이 아닐 수 있어도 최소한 세상의 한 사람, 그걸 말한 사람에게는 사실이라는 것입니다!이게 바로 참여학습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본인이 참여해서 본인이 사실이라고 강사양성과정 이야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들은 왈가불가~ 입을 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그러니, 이러한 점을 잘 이용하면 서로 각각의 흥미 정도가 다른 학습자들을 참여시키가 훨씬 더 쉬울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서 포로형을 대할 때 제가 사용하는 필살기의 방법이 있습니다만은~ㅎㅎㅎㅎ이건 실제 강의에서 뵙는 날 이야기 나누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살짝~ 패쑤~~~~~~^^저, 강사양성 과정 할 때 이 방법 말씀 드리면 엄청 격공하시면서 꼭 써먹어봐야겠다고 말씀하시는 강사님들 엄청 많으시다는 건 안비밀~^^자, 다시 원래의 이야기로 돌아와서~ㅎㅎㅎ그러면 강의를 시작할 때 어떻게 하면 좋으냐?라는 질문이 다시 생기겠지요?이건 아마도 강사님들이 이미 다 잘 쓰시고 계신 방법일텐데요~^^밥 파이크의 이야기를 빌려온다면, 이런 강사양성과정 질문을 가지고 브레인스토밍을해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1. 을 알고 있지 못한다면 어떤 문제에 부딪힐까요?2. 당신과 내가 을 알게 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저는 두번째 질문이 꽤나 강력하게 느껴지는데요~^^두번째 질문이 강력하려면 첫번째 질문을 꼭 먼저 해볼 필요가 있겠지요~^^이런 간단한 시도만으로도 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얼마나 막대한 이익과 손실에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합니다. 이때, 조심할 부분은 첫번째 질문은 제 3자에게 질문하는 방식이 좀 더 좋습니다. 특정인을 지정하여서 당신이 지닌 문제가 무엇인가요?그것은 당신이 무엇을 하지 않아서 인가요?라고 질문을 하는 방식은 좋지 않습니다. 유느님(유재석)이 좋은 이유 중 강사양성과정 하나는그 분이 함께 이야기하는 분의 약점을 들추거나 그들로 하여금그 약점을 인정하게 하지 않아서입니다. 우리도 강의 현장에서 이런 매너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 관찰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그래서 그들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자연스럽게 돌아보고 성찰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그리고 두번째 질문에서는 긍정적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자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강의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것이 왜 의미있는지를 말하게 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스스로 이 프로그램이 이 강의가 의미있다고 말하는 순간, 사람들은 자신이 한 말이므로 프로그램에, 교육에 긍정적으로 말한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논쟁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오늘은 흥미에 강사양성과정 따른 학습자 유형을 분석하고 도입 부분에 진행하면 좋을 질문 2가지를 소개해보았습니다~^^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께요~~~~^^#박윤희 #박윤희강사 #윤에듀케이션 #박윤희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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